새싹반 - 영아반(0세)
연ㆍ월간 보육계획안(0세)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
3 | 낯설어요 | 엄마와 함께 해요 | 9 | 놀이는 재미있어요Ⅰ | 움직이는 놀잇감 |
선생님을 만나요 | 굴러가는 놀잇감 | ||||
선생님을 만져봐요 | 구멍이 있는 놀잇감 | ||||
4 | 10 | ||||
선생님과 놀아요 | 까꿍 놀잇감 | ||||
익숙해졌어요 | 소리가 나는 놀잇감 | ||||
5 | 느껴보아요 | 씻으며 느껴요 | 11 | 놀이는 재미있어요Ⅱ | 통•상자 놀이 |
입으며 느껴요 | 헝겊 천 놀이 | ||||
먹으며 느껴요 | 공놀이 | ||||
6 | 12 | ||||
놀며 느껴요 | 악기놀이 | ||||
자연을 느껴요 | 그릇놀이 | ||||
7 | 움직여요 | 누워서 움직여요 | 1 | 좋아해요 | 마주봐요 |
앉아서 움직여요 | 안아줘요 | ||||
기어요 | 같이해봐요 | ||||
8 | 2 | ||||
서고 걸어요 | 함께 웃어요 | ||||
잡아 보아요 | 사랑해요 |
영아반(만1세)- 풀잎반
연간 보육계획안(만1세)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기본생활습관 |
---|---|---|---|
3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Ⅰ | 어린이집에 왔어요Ⅰ | 선생님과 인사해요 Ⅰ.선생님과 눈을 맞춘다. Ⅱ.선생님께 고개를 숙이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
어린이집에 왔어요Ⅱ | |||
엄마와 웃으며 헤어져요 | |||
만나고 친해져요Ⅰ | |||
만나고 친해져요Ⅱ | |||
4 |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Ⅱ | 우리반에 무엇이 있을까요?Ⅰ |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Ⅰ.사진을 보고 놀잇감의 자리를 찾는다. Ⅱ.놀잇감을 정해진 자리에 차곡차곡 정리정돈한다. |
우리반에 무엇이 있을까요?Ⅱ | |||
밖으로 나가 보아요Ⅰ | |||
밖으로 나가 보아요Ⅱ | |||
5 | 느낄 수 있어요Ⅰ | 만져 보아요Ⅰ | “주세요.”라고 요청해요 Ⅰ.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한다. Ⅱ.“주세요.”라고 요청한 뒤 필요한 물건을 갖게되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
만져 보아요Ⅱ | |||
살펴 보아요Ⅰ | |||
살펴 보아요Ⅱ | |||
6 | 느낄 수 있어요Ⅱ | 들어 보아요Ⅰ | “주세요.”라고 요청해요 Ⅰ.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한다. Ⅱ.“주세요.”라고 요청한 뒤 필요한 물건을 갖게되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
들어 보아요Ⅱ | |||
맡아 보아요 | |||
맛 보아요 | |||
온몸으로 느껴 보아요 | |||
7 | 첨벙첨벙 물놀이를 해요 | 더워요 | 손을 깨끗이 씻어요 Ⅰ.옷이 젖지 않도록 소매를 걷은 후에 손을 씻는다. Ⅱ.비누를 묻혀 손바닥과 손등을 비비며 깨끗하게 손을 씻는다.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Ⅰ | |||
물놀이는 재미있어요.Ⅱ | |||
8 | 첨벙첨벙 물놀이를 해요 | 여행을 가요 |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Ⅰ.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옷을 내리고 변기에 앉아본다. Ⅱ.스스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본 후에 옷을 입어본다. |
여름 과일을 알아요 | |||
9 | 나는 할 수 있어요 | 즐겁게 할 수 있어요Ⅰ | 자기 물건 사물함에 잘 넣어두기 Ⅰ.등원하여 자신의 옷을 사물함에 넣어본다. Ⅱ.자신의 옷을 벗고 입을 때, 사물함에 넣고 빼본다. |
즐겁게 할 수 있어요Ⅱ | |||
말할 수 있어요Ⅰ | |||
말할 수 있어요Ⅱ | |||
10 | 움직이는 것이 재미 있어요Ⅰ | 찿을 수 있어요Ⅰ |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요 Ⅰ.놀잇감이 필요할 때 “빌려줘.”라고 요청한다. Ⅱ.친구가 물건을 필요로 할 때 빌려준다. |
찾을 수 있어요Ⅱ | |||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Ⅰ | |||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Ⅱ | |||
11 | 움직이는 것은 재미 있어요Ⅱ | 몸을 움직여요Ⅰ |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아요 Ⅰ.교구장, 책상 등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는다. Ⅱ.선생님이 없는 곳에 혼자 있는 것은 위험한 것임을 안다. |
몸을 움직여요Ⅱ | |||
몸을 움직여요Ⅲ |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Ⅰ | |||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Ⅱ | |||
12 | 씽씽쌩쌩 겨울놀이를 해요 | 추워요 | 콧물 나올 때 휴지로 닦아요 Ⅰ.콧물이 나왔을 때 교사에게 “닦아주세요.”라고 요청한다. Ⅱ.스스로 휴지를 2-3칸씩 떼어 코를 닦는다. |
크리스마스를 기다려요Ⅰ | |||
크리스마스를 기다려요Ⅱ | |||
겨울 놀이는 재미있어요 | |||
1 |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 그림책으로 놀아요 | 낙서를 하지 않아요 Ⅰ.벽이나 교구장에는 그림을 그리면 안된다는 것을 안다. Ⅱ.미술영역이라는 정해진 공간에서 그림을 그린다. |
춤추고 놀이해요 | |||
흉내내요 | |||
2 | 함께 놀아요 | 바른 자세로 앉아요 Ⅰ.다리를 접어 아빠다리를 하고 앉아본다. Ⅱ.아빠다리를 하고 등을 편 바른자세로 앉아본다 |
|
선생님이 좋아요 |
영아반(만2세)- 나무반
연간 보육계획안(만2세)
월 | 생활주제 | 소주제 | 기본생활습관 |
---|---|---|---|
3 | 어린이집이 좋아요 1 | 나는 00반이에요 | 선생님과 인사해요. Ⅰ.선생님과 눈을 맞춘다. Ⅱ.선생님께 고개를 숙이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
엄마,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 |||
우리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 |||
4 | 어린이집이 좋아요 2 | 놀잇감이 재미있어요. |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Ⅰ.사진을 보고 놀잇감의 자리를 찾는다. Ⅱ.놀잇감을 정해진 자리에 차곡차곡 정리정돈한다. |
편안하게 지내요 | |||
안전하게 놀아요1 | |||
안전하게 놀아요2 | |||
5 | 봄나들이 가요. |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 “주세요.”라고 요청하기 Ⅰ.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한다. Ⅱ.“주세요.”라고 요청한 뒤 필요한 물건을 갖게되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
바깥놀이해요 | |||
꽃구경은 즐거워요 | |||
봄나들이 갈까요 | |||
6 | 나는요 | 나는 ○○○이에요 | 혼자서 양발 벗고 신어보기 Ⅰ.양말의 위,아래를 구분해본다. Ⅱ.교사의 도움 없이 양말을 신어본다. |
내 몸을 살펴보아요 | |||
나는 느껴요 | |||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 |||
7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 날씨가 더워졌어요 | 손 깨끗이 씻기 Ⅰ.옷이 젖지 않도록 소매를 걷은 후에 손을 씻는다. Ⅱ.비누를 묻혀 손바닥과 손등을 비비며 깨끗하게 손을 씻는다.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1 | |||
물놀이가 재미있어요2 | |||
8 |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 깨끗하게 씻어요. |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Ⅰ.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옷을 내리고 변기에 앉아본다. Ⅱ.스스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본 후에 옷을 입어본다. |
여행을 가요. | |||
9 | 나는 가족이 있어요 | 엄마 아빠가 좋아요 | 자기 물건 사물함에 잘 넣어두기 Ⅰ.등원하여 자신의 옷을 사물함에 넣어본다. Ⅱ.자신의 옷을 벗고 입을 때, 사물함에 넣고 빼본다. |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1 | |||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2 | |||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 |||
10 |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 가을이에요 |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요. Ⅰ.놀잇감이 필요할 때 “빌려줘.”라고 요청한다. Ⅱ.친구가 물건을 필요로 할 때 빌려준다. |
가을 나들이 | |||
단풍이 물들어요 | |||
알록달록 색깔나라 | |||
11 | 동물놀이를 해요 |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아요. Ⅰ.교구장, 책상 등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는다. Ⅱ.선생님이 없는 곳에 혼자 있는 것은 위험한 것임을 안다. |
엄마동물 아기동물 | |||
동물처럼 움직여보아요 | |||
000반이 좋아하는 동물 | |||
12 |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 콧물 나올 때 휴지로 닦기 Ⅰ.콧물이 나왔을 때 교사에게 “닦아주세요.”라고 요청한다. Ⅱ.스스로 휴지를 2-3칸씩 떼어 코를 닦는다. |
모양 놀이를 해요 | |||
추워요 | |||
즐거운 성탄이에요 | |||
1 | 나는 친구가 있어요1 | 내 친구가 좋아요 | 낙서를 하지 않아요. Ⅰ.벽이나 교구장에는 그림을 그리면 안된다는 것을 안다. Ⅱ.미술영역이라는 정해진 공간에서 그림을 그린다. |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 |||
2 | 나는 친구가 있어요2 | 우리는 5살 | 바른자세로 앉아요. Ⅰ.다리를 접어 아빠다리를 하고 앉아본다. Ⅱ.아빠다리를 하고 등을 편 바른자세로 앉아본다. |
형 언니가 되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