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 프로그램

연령별 프로그램

새싹반 - 영아반(0세)

연ㆍ월간 보육계획안(0세)

연ㆍ월간 보육계획안(0세)
생활주제 소주제 생활주제 소주제
3 낯설어요 엄마와 함께 해요 9 놀이는 재미있어요Ⅰ 움직이는 놀잇감
선생님을 만나요 굴러가는 놀잇감
선생님을 만져봐요 구멍이 있는 놀잇감
4 10
선생님과 놀아요 까꿍 놀잇감
익숙해졌어요 소리가 나는 놀잇감
5 느껴보아요 씻으며 느껴요 11 놀이는 재미있어요Ⅱ 통•상자 놀이
입으며 느껴요 헝겊 천 놀이
먹으며 느껴요 공놀이
6 12
놀며 느껴요 악기놀이
자연을 느껴요 그릇놀이
7 움직여요 누워서 움직여요 1 좋아해요 마주봐요
앉아서 움직여요 안아줘요
기어요 같이해봐요
8 2
서고 걸어요 함께 웃어요
잡아 보아요 사랑해요

영아반(만1세)- 풀잎반

연간 보육계획안(만1세)

연간 보육계획안(만1세)
생활주제 소주제 기본생활습관
3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Ⅰ 어린이집에 왔어요Ⅰ 선생님과 인사해요

Ⅰ.선생님과 눈을 맞춘다.
Ⅱ.선생님께 고개를 숙이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어린이집에 왔어요Ⅱ
엄마와 웃으며 헤어져요
만나고 친해져요Ⅰ
만나고 친해져요Ⅱ
4 새로운 것이 낯설어요Ⅱ 우리반에 무엇이 있을까요?Ⅰ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Ⅰ.사진을 보고 놀잇감의 자리를 찾는다.
Ⅱ.놀잇감을 정해진 자리에 차곡차곡 정리정돈한다.
우리반에 무엇이 있을까요?Ⅱ
밖으로 나가 보아요Ⅰ
밖으로 나가 보아요Ⅱ
5 느낄 수 있어요Ⅰ 만져 보아요Ⅰ “주세요.”라고 요청해요

Ⅰ.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한다.
Ⅱ.“주세요.”라고 요청한 뒤 필요한 물건을 갖게되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만져 보아요Ⅱ
살펴 보아요Ⅰ
살펴 보아요Ⅱ
6 느낄 수 있어요Ⅱ 들어 보아요Ⅰ “주세요.”라고 요청해요

Ⅰ.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한다.
Ⅱ.“주세요.”라고 요청한 뒤 필요한 물건을 갖게되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들어 보아요Ⅱ
맡아 보아요
맛 보아요
온몸으로 느껴 보아요
7 첨벙첨벙 물놀이를 해요 더워요 손을 깨끗이 씻어요

Ⅰ.옷이 젖지 않도록 소매를 걷은 후에 손을 씻는다.
Ⅱ.비누를 묻혀 손바닥과 손등을 비비며 깨끗하게 손을 씻는다.
물놀이는 재미있어요.Ⅰ
물놀이는 재미있어요.Ⅱ
8 첨벙첨벙 물놀이를 해요 여행을 가요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Ⅰ.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옷을 내리고 변기에 앉아본다.
Ⅱ.스스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본 후에 옷을 입어본다.
여름 과일을 알아요
9 나는 할 수 있어요 즐겁게 할 수 있어요Ⅰ 자기 물건 사물함에 잘 넣어두기

Ⅰ.등원하여 자신의 옷을 사물함에 넣어본다.
Ⅱ.자신의 옷을 벗고 입을 때, 사물함에 넣고 빼본다.
즐겁게 할 수 있어요Ⅱ
말할 수 있어요Ⅰ
말할 수 있어요Ⅱ
10 움직이는 것이 재미 있어요Ⅰ 찿을 수 있어요Ⅰ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요

Ⅰ.놀잇감이 필요할 때 “빌려줘.”라고 요청한다.
Ⅱ.친구가 물건을 필요로 할 때 빌려준다.
찾을 수 있어요Ⅱ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Ⅰ
바깥놀이는 재미있어요Ⅱ
11 움직이는 것은 재미 있어요Ⅱ 몸을 움직여요Ⅰ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아요

Ⅰ.교구장, 책상 등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는다.
Ⅱ.선생님이 없는 곳에 혼자 있는 것은 위험한 것임을 안다.
몸을 움직여요Ⅱ
몸을 움직여요Ⅲ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Ⅰ
움직이게 할 수 있어요Ⅱ
12 씽씽쌩쌩 겨울놀이를 해요 추워요 콧물 나올 때 휴지로 닦아요

Ⅰ.콧물이 나왔을 때 교사에게 “닦아주세요.”라고 요청한다.
Ⅱ.스스로 휴지를 2-3칸씩 떼어 코를 닦는다.
크리스마스를 기다려요Ⅰ
크리스마스를 기다려요Ⅱ
겨울 놀이는 재미있어요
1 좋아하는 놀이가 있어요 그림책으로 놀아요 낙서를 하지 않아요

Ⅰ.벽이나 교구장에는 그림을 그리면 안된다는 것을 안다.
Ⅱ.미술영역이라는 정해진 공간에서 그림을 그린다.
춤추고 놀이해요
흉내내요
2 함께 놀아요 바른 자세로 앉아요

Ⅰ.다리를 접어 아빠다리를 하고 앉아본다.
Ⅱ.아빠다리를 하고 등을 편 바른자세로 앉아본다
선생님이 좋아요

영아반(만2세)- 나무반

연간 보육계획안(만2세)

연간 보육계획안(만2세)
생활주제 소주제 기본생활습관
3 어린이집이 좋아요 1 나는 00반이에요 선생님과 인사해요.

Ⅰ.선생님과 눈을 맞춘다.
Ⅱ.선생님께 고개를 숙이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한다.
엄마,아빠와 헤어질 수 있어요
우리반 선생님과 친구들이에요
4 어린이집이 좋아요 2 놀잇감이 재미있어요. 놀잇감을 제자리에 정리해요.

Ⅰ.사진을 보고 놀잇감의 자리를 찾는다.
Ⅱ.놀잇감을 정해진 자리에 차곡차곡 정리정돈한다.
편안하게 지내요
안전하게 놀아요1
안전하게 놀아요2
5 봄나들이 가요. 바깥놀이가 재미있어요 “주세요.”라고 요청하기

Ⅰ.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 “주세요.”라고 말한다.
Ⅱ.“주세요.”라고 요청한 뒤 필요한 물건을 갖게되면 “감사합니다.”라고 말한다.
바깥놀이해요
꽃구경은 즐거워요
봄나들이 갈까요
6 나는요 나는 ○○○이에요 혼자서 양발 벗고 신어보기

Ⅰ.양말의 위,아래를 구분해본다.
Ⅱ.교사의 도움 없이 양말을 신어본다.
내 몸을 살펴보아요
나는 느껴요
내가 좋아하는 것이 있어요
7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날씨가 더워졌어요 손 깨끗이 씻기

Ⅰ.옷이 젖지 않도록 소매를 걷은 후에 손을 씻는다.
Ⅱ.비누를 묻혀 손바닥과 손등을 비비며 깨끗하게 손을 씻는다.
물놀이가 재미있어요1
물놀이가 재미있어요2
8 재미있는 여름이에요 깨끗하게 씻어요. 화장실을 바르게 사용해요.

Ⅰ.화장실에 가서 스스로 옷을 내리고 변기에 앉아본다.
Ⅱ.스스로 옷을 내리고 용변을 본 후에 옷을 입어본다.
여행을 가요.
9 나는 가족이 있어요 엄마 아빠가 좋아요 자기 물건 사물함에 잘 넣어두기

Ⅰ.등원하여 자신의 옷을 사물함에 넣어본다.
Ⅱ.자신의 옷을 벗고 입을 때, 사물함에 넣고 빼본다.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1
우리 가족을 흉내 내요2
우리 가족을 소개해요
10 알록달록 가을이에요 가을이에요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요.

Ⅰ.놀잇감이 필요할 때 “빌려줘.”라고 요청한다.
Ⅱ.친구가 물건을 필요로 할 때 빌려준다.
가을 나들이
단풍이 물들어요
알록달록 색깔나라
11 동물놀이를 해요 여러 가지 동물이 있어요. 위험한 행동을 하지 않아요.

Ⅰ.교구장, 책상 등 높은 곳에 올라가지 않는다.
Ⅱ.선생님이 없는 곳에 혼자 있는 것은 위험한 것임을 안다.
엄마동물 아기동물
동물처럼 움직여보아요
000반이 좋아하는 동물
12 겨울과 모양을 즐겨요 여러 가지 모양이 있어요 콧물 나올 때 휴지로 닦기

Ⅰ.콧물이 나왔을 때 교사에게 “닦아주세요.”라고 요청한다.
Ⅱ.스스로 휴지를 2-3칸씩 떼어 코를 닦는다.
모양 놀이를 해요
추워요
즐거운 성탄이에요
1 나는 친구가 있어요1 내 친구가 좋아요 낙서를 하지 않아요.

Ⅰ.벽이나 교구장에는 그림을 그리면 안된다는 것을 안다.
Ⅱ.미술영역이라는 정해진 공간에서 그림을 그린다.
친구와 함께하는 놀이가 있어요
2 나는 친구가 있어요2 우리는 5살 바른자세로 앉아요.

Ⅰ.다리를 접어 아빠다리를 하고 앉아본다.
Ⅱ.아빠다리를 하고 등을 편 바른자세로 앉아본다.
형 언니가 되었어요.
상단으로 바로가기